일상을 여행처럼

하루하루 재미있는 일상으로 즐기면서 보내요 :)

육아

공무원 육아시간 확대, 대상과 기간 총정리

woohaus 2024. 4. 7. 02:50
반응형

최근 정책 개편으로 바뀐 공무원육아시간제도. 이르면 이달말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이미 입학해 적응하는 시기인 만 6~8세 자녀를 둔 서울시 공무원들은 2년 범위에서 하루 최대 2시간의 교육지도시간(특별휴가)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초등학생 자녀를 둔 공무원들로부터 부족한 육아시간으로 인한 고충으로 기존 제도를 뛰어넘어 육아시간 확대했다고 합니다. 

 

공무원 육아시간이란.

어린자녀를 둔 공무원이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단축근무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루 2시간 단축 근무를 월 단위에서 일 단위로 사용가능

8세 이하 자녀를 둔 경우 36개월 동안 하루 2시간씩 육아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육아시간은 업무의 연속성을 위해 월 단위로만 신청해야했지만 긴급한 업무로 신청한 월에 단축 근무 시간을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더라도 월 단위로 기간이 차감됐습니다. 앞으로는 육아시간을 일 단위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20일을 사용하게 되면 1개월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사용기간을 산정한다고 합니다.  부부 공무원의 경우 한 자녀당 부모 각각 별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다자녀 공무원일경우 셋째 자녀부터 자녀 돌봄휴가 유급일수를 1일씩 추가가능

 

육아휴직수당

공무원 육아휴직 수당은 육아휴직 중인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으로 기본적으로 공무원 수당에 포함됩니다.

올해 바뀐 공무원 육아휴직 수당금액은 기존 3개월간 월 최대 250만원까지 지급되었다면 이제는 6개월단 최대 450만원까지 지급된다고 합니다 

 

 

원격근무 신청 가능 시간은 8시간에서 4시간 이상으로 완화

보완과 관련 없는 업무는 공공청사, 예약제 회의실 등에서 가능하도록 장소를 확대하고

다른 유연근무나 출장 등으로 연계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저출산 완화를 위해 어린 자녀를 둔 부모 공무원이 육아와 업무를 병행할 수 있도록 육아로 힘든 공무원들의 고충을 헤아려 새로운 제도를 만들었으며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육아를 하는것이 부러울 정도의 획기적이고 과도한 혜택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